2월 호지 월간식물
Epiphytic orchid species
자연이 선물한 보석, 착생 난초
자연 속에서 나무나 바위에 붙어 자라는 착생 난초는 아직 많은 분들에게 낯설지만, 그만큼 독특한 매력으로 가득한 식물입니다. 호지 월간식물로 착생 난초의 숨겨진 매력을 소개합니다. 작지만 우아한 꽃과 조형미 있는 잎과 줄기는 공간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며, 비교적 관리가 쉬워 초보자도 키우기 적합합니다. 특히 겨울의 끝자락인 2월, 착생 난초는 실내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고 봄을 준비하는 완벽한 동반자가 되어줍니다. 승진이나 인사이동이 많은 이번달,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는 미니 난초는 의미 있는 선물이 될 수 있어요. 작은 노력으로도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난초를 통해 가드닝의 기쁨을 함께 경험해 보세요.
About Monthly Plants
호지는 매월 새로운 식물 속을 주제로 월간 식물을 소개합니다.
Orchid Genera in Thailand, Volume 8
Epiphytic Orchid Species
난초는 꽃이 피었을 때뿐만 아니라, 조각처럼 아름다운 잎과 줄기만으로도 특별한 식물입니다.
착생 난초는 크기는 작지만, 각자의 개성이 담긴 우아한 꽃과 독창적인 잎 모양을 지니고 있어 특별합니다.
목부작에 붙여 키우는 이유
이 작은 난초들을 목부작(나무에 부착하여 키우는 방식)으로 기르는 이유는 자연 서식 환경을 그대로 재현하면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입니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생명의 신비로움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 착생 난초의 가장 큰 매력이죠.
a. 자연스러운 서식 환경 재현
난초는 대부분 나무나 바위에 붙어 자라는 착생식물입니다. 목부작은 서식 환경을 재현해주어 난초들이 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b. 뿌리의 통풍과 건강
목부작은 흙에 심는 방법보다 공기의 흐름이 좋아 뿌리가 썩을 위험이 줄어듭니다. 서양난은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에 목부작은 뿌리 건강에 유리합니다.
c. 습도 관리에 용이
흙에서 자라는 난초보다 과습 위험이 낮고, 분무기로 간편하게 습도를 유지할 수 있어 관리가 쉬워요.
d. 효율적인 공간 활용
작은 공간에서도 키우기 좋으며, 책상 위나 벽에 걸어두는 등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납니다.
착생난초들의 꽃
착생난초는 모두 꽃을 피워요. 착생 난초는 크기는 작지만, 섬세한 디테일과 다채로운 색감의 꽃을 피웁니다.
a. 에리시나 푸실라 Aeriscina pusilla
b. 벌보필름 모닐리포메 Bulbophyllum moniliforme
c. 렙토테스 바이칼라 Leptotes bicolor
d. 덴드로비움 와셀리 Dendrobium wassellii
꽃 관리하기
꽃에 직접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물이 꽃잎에 닿으면 꽃잎 변색이 생길 수 있어요. 비료를 피하면서 부드러운 관리를 해주세요. 이렇게 관리하면 꽃이 더 오래 지속되면서, 아름다운 개화 기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Tip! 꽃이 지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두고, 강제로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동양난과 착생난초의 차이
동양난은 보통 단정한 잎과 향기로운 꽃이 특징이며, 흙에 심어 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착생 난초는 꽃이 필 때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 자체가 조형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착생 난초 이해하기
식물을 잘 관리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서식지의 환경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식물이 자라는 곳을 상상하며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보세요.
· 밝은 그늘에서 자라요. 착생 식물들은 대부분 밝은 그늘에서 산다고 할 수 있어요. 나무 줄기에 붙어 자라기 때문에 나무 잎에 걸러진 햇빛으로만 영양분은 섭취하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착생난들도 밝은 그늘, 빛이 많이 들지 않는 곳이 최적의 장소입니다.
· 공기 중 수분을 먹고 자라요. 나무에 붙은 착생 난초의 뿌리는 공중에 노출되어 흙이 아니라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 자랍니다.
착생난초 관리하기 (태양, 공기, 토양)
· 태양
밝은 그늘 / 커튼이나 유리에 걸러진 부드러운 빛이나 그늘진 곳 위치해주세요.
· 물
Option1 저면관수
Option2 (매일) : 뿌리와 주변 공기 중에 습도를 높이기 위해 자주 분무해주세요.
· 공기
18-25℃
너무 춥지도 덥지도 않은 부드러운 온도를 유지합니다. 실내 공간 안에만 둔다면 괜찮아요. 만약 실내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진다면 분무기 물주기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Tip! 공중 습도가 낮을 때는 계속해서 물을 직접 뿌리기보다는 주변에 물그릇을 놓거나 가습기를 활용하세요!
· 토양
분갈이가 필요하지 않아요. 목부작에서 자라는 착생난은 계속해서 목부작에 뿌리를 활착시키며 성장합니다.
· 비료
2-3주에 한번, 연한 농도의 액체비료를 분무해주세요. 호지에서 소개하는 하이포넥스 액체비료 ↗ 1:1 희석 후 사용해 주세요.
Tip! 약한 농도의 비료를 자주 주는 것이 좋아요. 한 번에 많은 비료를 주는 것보다 효과적이에요.
Grows well with
See Other Plant Care Tip